혜안/coup de grace

IAA 이론 - 광고조사와 효과분석 1회차

Kate.J 2014. 4. 15. 11:39

광고조사와 효과분석 1회차

3월 15일 


<학습목표> 

광고를 기획, 제작, 집행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필요한 조사에 대해 

이론과 사례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실무적 조사 기획력을 배양 




1. 광고조사의 개요 


① Perfect Triangle 

    product - communication - distribution :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 


② Measurable is manageable "research" 




2. 광고조사의 개념 


① 광고 조사란? 광고를 위해 무엇인가를 발견해내기 위한 시도 


    * 지식을 얻는 방법

      - 아집 : 고집이나 가지고 있는 선입관 

      - 직관 : 선험적 접근을 통해 얻은 지식 → "Insight"

      - 권위 : 전문가가 말한 내용이 옳다고 믿음

      - 과학 : 객관적 분석을 통해 지식을 얻음(객관적 접근) 

    

    * 학문적 정의 : 광고와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 

       과학적인 절차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 

 

    * 범위 

      - 협의의 개념 : 광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을 조사하는 것 

      - 광의의 개념 :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 부분까지 조사 (시장상황, 경쟁상황 등) → "마케팅 조사" 



② 광고 조사의 특징 


    * 절차보다는 문제 해결과 관련된 결과 도출을 중요시함

      - 학문적 조사 : 이론 형성 및 발전

      - 실무적 조사 : 실제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해서,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을 조사 


    * 서베이 조사 및 질적 조사와 관련된 조사방법이 주료 사용 됨 

      - 소비자 인식과 행동 / 소비자 언어를 통한 동기조사,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  


    * 질문의 내용은 기존의 방식을 참조하되, 새롭고 신선한 질문을 할 수 있음 

      - 학문적 조사 :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질문만 사용 

      - 실무적 조사 :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초점을 달리하여 사용 

 

    * 조사 응답자 선정에 있어서, 비확률 표집을 사용 

      - 확률 표집 : 조사 원칙을 고집,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 

      - 비확률 표집 :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한 시간 절약 가능 


    * 창의력 있는 해석을 중요시함 

      - 기초 통계 분석 : 원 자료에 대한 통찰력 있는 창의적 해석 / 객관적 결론 도츨 및 설득 용이 

      - 고급 통계 분석 



③ 광고 조사의 중요성 

  

    * 의사 결정 : 광고 조사는 합리적 의사결정에 기여함으로써 의사 결정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의사 결정 지연에 따른 광고비 낭비를 줄임) 

  

    * 역할 - 광고와 관련한 문제 발견 및 명확화 

             - 문제 해결 방향 및 대안 발견 

             - 대인별 평가 및 최적안 도출 

             - 광고 매체 선택 및 활용 방안 수립 

             - 최적의 크리에이티브 창출 (컨셉 추출) 

             - 광고 효과에 대한 평가 및 개선 방안 도출 


    * 환경 변화 

      - 시장환경 변화 

         → 거시적 변화 : 세계화, 정보화 및 IT 발전,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

         → 고객욕구 진화 발달 및 세분화 

         → 경쟁 구도 변화 : 자율 경쟁 

      - 기업 대응 : 새로운 문제에 당면, 의사 결정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해야 할 필요성 대두 



④ 광고 조사의 과정 

   

    * 조사 관리 : 광고주 → (의뢰) → 광고회사 → (조사 외주 ) → 광고조사회사 / 광고주 → (직접의뢰) → 광고조사회사 


    * 광고 관리 : 

      광고주 의뢰 

      → 광고주 OT 

      → AP : 방향설정(리서치 1,2차 자료) / 전략플랜 / AE : 프리젠테이션 전반 준비 / 제작 : 제작물 자료분석 

      → 방향 설정 (AE, AP) 

      → 제작 회의 (AE, 제작)

      → 컨셉 추출 : 컨셉 추출을 위한 소비자 조사 / 컨셉에 대한 효과조사 

      → 매체선정 

      → 집행 : 집행 후 효과조사 

      → 광고주 보고 

   

    * 조사 절차 

      문제인식 → 조사배경·목적 정리 → 조사계획서 작성 → 설문지 작성 → 실사진행 → 자료 처리 → 분석 및 보고서 작성 




3. 조사의 일반적 분류 


① 탐색 조사 / 기술 조사 / 인과 조사 

   - 탐색 조사 : 예비조사의 성격 1) 기존 문헌을 살피거나 2) 전문가의 의견을 듣거나 3) 참고 사례를 분석 

   - 기술 조사 : 특정 현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목적으로 조사를 진행 (예. 일간지 구독 실태, 브랜드 인지 실태) 

   - 인과 조사 :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 규명 / 보편 타당하게 이해 할 내용에 대해서 조사 (예. 광고비와 매출 간의 효과 조사) 


② 1차 조사 / 2차 조사 

   - 1차 조사 : 새로운 자료를 생성, 수집하여 분석하는 조사 과정(인구통계, 사회경제적특성, 심리통계, 라이프스타일 등)

   - 2차 조사 : 다른 조사자가 수집했거나 공표한 자료를 활용, 재정리하는 조사과정(내부자료, 외부자료) → 탐색조사에 적합 


③ 횡단 조사 / 종단 조사 

   - 횡단 조사 : 일회성·단발적 조사 (AD hoc research) 예. 밴쿠버 동계올림픽 광고물 조사

   - 종단 조사 : 동일한 조사를 반복 시간 추이에 따른 변화 분석 / 기준 값을 제시해 평가 기준을 만들 수 있음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. 패널조사, 한국 리서치 Media Index


④ 사전 조사 / 사후 조사 

   - 사전 조사 : 광고 집행전 조사 (메시지의 장단점 발견 / 방향 설정 / 사후조사와의 비교 / 초기 반응 조사를 통한 수정 및 보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. concept test / animatic test / 시안 test 

   - 사후 조사 : 광고 집행 후 조사 (광고에 대한 인식, 회상, 태도 등의 광고 효과 측정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. 브랜드 · 광고 지표 / 브랜드 인식 및 태도 변화 / 광고 평가 


⑤ 정량 조사 / 정성 조사 

   * 리서치 - 사회 여론 조사 (선거조사 / 여론조사)

               - 마케팅 조사 (정량조사 : 전화, 대면, 우편, 인터넷) -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수치의 발견 how much, how many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정성조사 : FGI, In-depth interview) - 심층적 소비자 동기 및 의견 발견 why 


⑥ 전수 조사 / 표본 조사 

    - 전수 조사 :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  예. 인구주택총조사 

    - 표본 조사 : 추출 (sampling) → 조사를 통한 모집단 추정 및 분석 / 시간과 인력의 절약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 집단 추출·조사 

    

    * 표본 오차 : 측정 값 = 실제 값 + 표본오차 + 비표본 오차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표본오차 : 추출과정의 오차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비표본오차 : 추출외 오차 , 조사간의 차이로 추측 가능 예. 선거기간 조사 비교